이제 Listener에서 client session 정보를 세팅하고 receive event를 register하는 부분부터 만들어 보자.
Session.h
#pragma once
#include "IocpCore.h"
#include "IocpEvent.h"
#include "NetAddress.h"
/*----------------
Session
----------------*/
class Session : public IocpObject
{
friend class Listener;
friend class IocpCore;
friend class Service;
public:
Session();
virtual ~Session();
public:
void Disconnect(const WCHAR* cause);
shared_ptr<Service> GetService() { return _service.lock(); }
void SetService(shared_ptr<Service> service) { _service = service; }
public:
/* 정보 관련 */
void SetNetAddress(NetAddress address) { _netAddress = address; }
NetAddress GetAddress() { return _netAddress; }
SOCKET GetSocket() { return _socket; }
bool IsConnected() { return _connected; }
SessionRef GetSessionRef() { return static_pointer_cast<Session>(shared_from_this()); }
private:
/* 인터페이스 구현 */
virtual HANDLE GetHandle() override;
virtual void Dispatch(class IocpEvent* iocpEvent, int32 numOfBytes = 0) override;
private:
/* 전송 관련 */
void RegisterConnect();
void RegisterRecv();
void RegisterSend();
void ProcessConnect();
void ProcessRecv(int32 numOfBytes);
void ProcessSend(int32 numOfBytes);
void HandleError(int32 errorCode);
protected:
/* 컨텐츠 코드에서 오버로딩 */
virtual void OnConnected() {}
virtual int32 OnRecv(BYTE* buffer, int32 len) { return len; }
virtual void OnSend(int32 len) {}
virtual void OnDisconnected() {}
public:
// TEMP
char _recvBuffer[1000];
private:
weak_ptr<Service> _service;
SOCKET _socket = INVALID_SOCKET;
NetAddress _netAddress = {};
Atomic<bool> _connected = false;
private:
USE_LOCK;
/* 수신 관련 */
/* 송신 관련 */
private:
/* IocpEvent 재사용 */
RecvEvent _recvEvent;
};
Session을 만든 Service를 알기위해 Service 멤버변수를 갖는다. 순환참조를 막기 위해 weak_ptr을 사용한다.
Session.cpp
#include "pch.h"
#include "Session.h"
#include "SocketUtils.h"
#include "Service.h"
/*----------------
Session
----------------*/
Session::Session()
{
_socket = SocketUtils::CreateSocket();
}
Session::~Session()
{
SocketUtils::Close(_socket);
}
void Session::Disconnect(const WCHAR* cause)
{
if (_connected.exchange(false) == false)
return;
// TEMP
wcout << "Disconnect : " << cause << endl;
OnDisconnected(); // 컨텐츠 코드에서 오버라이딩
SocketUtils::Close(_socket);
GetService()->ReleaseSession(GetSessionRef());
}
HANDLE Session::GetHandle()
{
return reinterpret_cast<HANDLE>(_socket);
}
void Session::Dispatch(IocpEvent* iocpEvent, int32 numOfBytes)
{
switch (iocpEvent->eventType)
{
case EventType::Connect:
ProcessConnect();
break;
case EventType::Recv:
ProcessRecv(numOfBytes);
break;
case EventType::Send:
ProcessSend(numOfBytes);
break;
}
}
void Session::RegisterConnect()
{
}
void Session::RegisterRecv()
{
if (IsConnected() == false)
return;
_recvEvent.Init();
_recvEvent.owner = shared_from_this(); // ADD_REF
WSABUF wsaBuf;
wsaBuf.buf = reinterpret_cast<char*>(_recvBuffer);
wsaBuf.len = len32(_recvBuffer);
DWORD numOfBytes = 0;
DWORD flags = 0;
if (SOCKET_ERROR == ::WSARecv(_socket, &wsaBuf, 1, OUT &numOfBytes, OUT &flags, &_recvEvent, nullptr))
{
int32 errorCode = ::WSAGetLastError();
if (errorCode != WSA_IO_PENDING)
{
HandleError(errorCode);
_recvEvent.owner = nullptr; // RELEASE_REF
}
}
}
void Session::RegisterSend()
{
}
void Session::ProcessConnect()
{
_connected.store(true);
// 세션 등록
GetService()->AddSession(GetSessionRef());
// 컨텐츠 코드에서 오버라이딩
OnConnected();
// 수신 등록
RegisterRecv();
}
void Session::ProcessRecv(int32 numOfBytes)
{
_recvEvent.owner = nullptr; //RELEASE_REF
if (numOfBytes == 0)
{
Disconnect(L"Recv 0");
return;
}
// TODO
cout << "Recv Data Len = " << numOfBytes << endl;
// 수신등록
RegisterRecv();
}
void Session::ProcessSend(int32 numOfBytes)
{
}
void Session::HandleError(int32 errorCode)
{
switch (errorCode)
{
case WSAECONNRESET:
case WSAECONNABORTED:
Disconnect(L"HandleError");
break;
default:
// TODO : Log
cout << "Handle Error : " << errorCode << endl;
break;
}
}
Service에서 Create session할 때, session에 service를 등록한다.
Service.cpp
...
SessionRef Service::CreateSession()
{
SessionRef session = _sessionFactory();
session->SetService(shared_from_this());
if (_iocpCore->Register(session) == false)
return nullptr;
return session;
}
...
Listener에서 Session 이용하여 Receve event를 Reigster 하여 사용한다.
Listener.cpp
...
void Listener::ProcessAccept(AcceptEvent* acceptEvent)
{
SessionRef session = acceptEvent->session;
if (false == SocketUtils::SetUpdateAcceptSocket(session->GetSocket(), _socket))
{
RegisterAccept(acceptEvent);
return;
}
SOCKADDR_IN sockAddress;
int32 sizeOfSockAddr = sizeof(sockAddress);
if (SOCKET_ERROR == ::getpeername(session->GetSocket(), OUT reinterpret_cast<SOCKADDR*>(&sockAddress), &sizeOfSockAddr))
{
RegisterAccept(acceptEvent);
return;
}
session->SetNetAddress(NetAddress(sockAddress));
session->ProcessConnect();
RegisterAccept(acceptEvent);
}
Session이 제대로 소멸되는지 확인해 본다.
Client를 강제 종료 했을 때, Recv 0이 들어오고 소멸자를 부르는지 확인한다. 다른 객체에서 관리하고 있는 Session shared_ptr의 참조 카운트가 0이 되는지 확인한다.
순환참조에 대해 정확히 알고 넘어가자.
1. listener에서 accept한 session이 처음 호출하는 함수는?
- session::ProcessConnect
2. WSARecv (errorCode != WSA_IO_PENDING) 이 아닐때, session의 refcount를 줄여주는 부분은 어느 함수에 있는지?
- ProcessRecv
3. Disconnect 에서 GetService()->ReleaseSession(GetSessionRef()) 하는 이유는?
- 서비스에서 Session 들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session을 메모리 해제하려면 서비스에서 session 없애줘야 함.
참조 : [C++과 언리얼로 만드는 MMORPG 게임 개발 시리즈] Part4: 게임 서버 - 인프런 | 강의 (inflear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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