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OSI 7 계층

똑똑한 개발/Algorithm 과 Data Structure

by 성댕쓰 2022. 2. 6. 20:57

본문

국제표준기구 iso가 발표한 네트워크 모델인 OSI 7 각 계층에 대해 알아보자.

 

OSI 7계층은 서로 다른 통신 규격을 사용하는 네트워크 간 통신이 어려워 이를 해결하고자 만든 국제 표준이다.

OSI 7 Layer

7계층 Application layer

 

응용 프로세스를 사용하여 직접적인 서비스를 수행하는 계층. HTTP, FTP, SMTP, Telnet 프로토콜이 속한 계층

 

6계층 Presentation layer

데이터의 변환, 압축, 데이터의 암호화가 이뤄짐. 서로 다른 통신기기가 다른 인코딩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데이터의 변환이 필요함.

 

5계층 Session Layer

 

Session 열고 닫는 메커니즘, 세션 복구 기능 제공함.

 

체크포인트를 통한 세션복구

체크 포인트를 통해 세션 복구를 지원한다. 위 그림처럼, 5MB를 체크 포인트로 정하고 100MB를 A에서 B로 전송했을 때, 48MB를 보내던 도중 연결이 끊기면 체크 포인트 이용하여 45MB 부터 다시 받을 수 있다. 

 

4계층 Transport Layer

 

서로 다른 네트워크간의 전송을 담당하는 계층. 세그멘테이션, 흐름제어, 오류 제어를 제공한다.

 

세그멘테이션

상위 데이터를 받아서 세크멘트라는 단위로 나누는 것을 말함. 세크멘테이션을 하면 모든 데이터를 다 보내고 받는게 아닌 데이터의 일부를 보내고 받는 것이 가능해진다.

 

흐름 제어

흐름 제어는 기기에 따라 전송량을 다르게 세팅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이다.

위 그림 처럼 50Mbps로 전송이 가능한 A에서 10Mbps만큼 받을 수 있는 B로 50Mbps 데이터를 보낸다고 하면 B에서 10Mbps로 요청하여 받을 수 있다.

 

오류 제어

보내고 받은 데이터가 손실이나 오류가 없는지 확인하고 있다면 다시 데이터를 보내주는 기능이다.

 

3계층 Network layer

IP나 라우터 장비가 속한 계층. 호스트에 IP를 번호를 부여하고 도착 IP까지 최적의 경로를 찾아주는 라우팅 기능을 제공한다.

 

2계층 Data link Layer

Network layer가 서로 다른 네트워크의 데이터 전송을 담당한다면, 2계층은 같은 네트워크의 데이터 전송을 담당한다. 4계층처럼 오류제어와 흐름제어 기능이 있다.

 

프레임

Data link 계층의 데이터를 프레임이라고 부른다. 만약 10개의 프레임 중 2개의 프레임에 오류가 있다면 2계층에서는 해당 프레임을 버린다. 반면, Transport layer에서는 오류가 있을 경우 다시 보내준다.

 

1계층 Physical layer

비트단위의 신호를 전기 신호로 변환하여 전송하는 역할을 담당.

 

참조 : 

[10분 테코톡] 👍 파즈의 OSI 7 Layer - YouTube

'똑똑한 개발 > Algorithm 과 Data Structure' 카테고리의 다른 글

Http 통신 vs Socket 통신  (0) 2022.06.01
Dead-lock과 해결 방법  (0) 2022.02.06
Process 와 Thread  (0) 2022.02.06
가상 메모리 기본  (0) 2022.02.05
Clustered, Non-Clustered Index  (0) 2022.02.05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